메인으로  >   예배와 말씀   >  강준모목사와 함께   >  설교요약/목회수상
'크리스천리더의 자격'(10/8,1-3부)

크리스천 리더의 자격”, 디모데전서(7) 3:1-7

 

시대를 초월해서 리더십은 교회는 물론 세상에서도 많이 회자되는 주제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갈수록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 주제입니다. 교회는 물론이고 한 가정에서, 기업에서, 국가에서도 리더십은 그 공동체의 성패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크리스천 리더의 기준을 한마디로 하면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주님을 닮아가는 자신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영향력을 끼치는 것입니다. 리더십은 여러 가지 말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영향력입니다. 주님을 만나고 변화된 삶을 산 바울사도의 평생의 삶입니다. 고린도전서 4:1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로마서에 그 의미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로마서 15:5,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주님을 본받아 그 영향력을 끼치는 삶이 바울사도의 기쁨의 제목이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1: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조지 바나, ‘리더십이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닮아 가도록 도움으로써 그분을 섬기는 기술이다.’

 

이제 본문 배경에서 주어진 <리더십의 자격>에 대한 구체적인 교훈을 가지고 말씀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오늘 본문은 직접적으로는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는 자에게 주어진 말씀입니다. 본문 1절 전반부입니다. “미쁘다 이 말이여, 곧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미쁘다 이 말이여!’모든 사람이 생각할 겨를도 없이 받아들일 만하다는 뜻입니다. 이 교훈을 전하는 바울사도 자신이 받은 감동을 전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꼭 필요한 교훈임을 암시합니다.

 

본문에서 감독은 어떤 직위를 말하기보다는 역할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희랍어로 에피스코프스인데 성도들을 돌보아 주는 역활을 의미합니다. 직분과 연결된 의미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자세히 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감독의 자격으로 주어진 교훈은 함께 읽으신 것 같이 오늘날 일반적인 크리스천 리더의 자격조건이기도 합니다. 이 말씀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크리스천 리더는)

@ ‘선한 일을 사모해야 합니다.

 

본문 1절 후반부입니다.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함이로다 참으로 중요한 기준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선한 일은 그 내용에서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선한 모든 일들을 포함하지만 의미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성경이 말하는 선한 일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께서 간절히 원하시는 모든 일을 의미합니다. 에베소서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현대어성경 번역입니다. 우리를 이렇게 만들어 주고 그리스도 예수로 인해 새롭게 시작된 생활을 하게 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오래전에 우리가 서로 남을 도우면서 살도록 새로운 일을 계획하신 것입니다.” 선한 생활’, ‘서로 도우면서 사는 삶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계획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선한 일을 실천하는 삶의무이고, 크리스천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자격이 되는 것입니다. 선택의 과제가 아닙니다. 요한복음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그래서 NLT성경에는 ‘an honorable responsibility', ‘거룩한 부담감이라고 번역해 놓았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성도라면 반드시 선한 일을 사모해야 합니다. 앞장 서야 합니다.

 

우리 각자의 영적상태의 점검 포인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안에 작동하기 시작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해 집니다.

 

그리고 크리스천 리더의 선한 일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감사할 제목이 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고린도후서 9:12,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바울사도가 디모데에게 준 목회의 과제이며 이 시대 크리스천리더들에게 주신 과제이기도 합니다. 디모데전서 6:18-19,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아멘!